KeiStory

쥐똥나무

쥐똥나무

쥐똥나무는 현삼목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관속식물로, 주로 낮은 산지의 숲 가장자리나 들에서 비교적 흔하게 자라는 낙엽 나무입니다. 이 나무의 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며, 일반적으로 높이는 2~3미터 정도입니다.

쥐똥나무의 잎은 서로 마주하며, 주로 타원 모양 또는 거꾸로 세운 달걀 모양을 하며, 가장자리는 부드럽습니다. 꽃은 주로 5~6월에 피며, 새 가지 끝에서 길이가 2~4cm 정도인 총상꽃차례를 이룹니다. 이 꽃차례에는 작은 꽃이 많이 달리며, 꽃은 흰색의 양성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꽃받침은 녹색이며 네 개로 갈라지며, 꽃부리는 통 모양을 하며, 끝 부분이 네 개로 갈라져 밖으로 젖혀집니다. 이 꽃에는 두 개의 수술과 하나의 암술이 있습니다. 열매는 핵과로서, 둥근 모양을 하며, 10~11월에 검은색으로 익습니다.

쥐똥나무는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며, 중국 동북부, 일본 등 다른 지역에도 자생합니다. 이 나무는 생울타리용으로 심기도 하며, 열매는 약용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쥐똥나무는 털이 있는 잎 아랫면의 맥이나 잎 몸의 모양을 통해 구별됩니다.

 

쥐똥나무

쥐똥나무의 효능

쥐똥나무는 한방에서 사용되는 약재 중 하나입니다. 쥐똥나무의 잎에서 추출한 물질은 개구리의 적출심장에 대해 수축력을 높이고, 혈압을 떨어뜨리며 토끼의 적출 귀혈관에 투여하면 수축작용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쥐똥나무는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급성 결막염이나 충치, 화농성 유선염, 입술의 염증, 종기, 화상 등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쥐똥나무를 복용하기도 하지만 주로 진하게 달여서 외용제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 이러한 효능들은 주로 민간요법이나 전통적인 의학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과학적인 연구나 검증을 통해 확실한 효과가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연요법을 사용할 때에는 신중하게 접근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쥐똥나무

반응형

'자연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메나무, 들메나무의 효능  (0) 2023.10.16
구골나무, 구골나무의 효능  (0) 2023.10.15
광나무, 광나무의 효능  (0) 2023.10.15
금목서, 금목서의 효능  (0) 2023.10.15
은목서, 은목서의 효능  (0) 2023.10.15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