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오동나무에 기생하는 나방의 일종이다. 날개를 편 길이는 31mm 내외이다. 유충은 개오동의 가는 가지의 중심부를 갉아먹어 해를 입힌다. 유충의 몸길이는 18mm 정도이며 머리는 흑갈색으로 검은 반점이 있고 몸은 황백색이다. 성숙하면 붉은색을 띤다. 앞날개 길이는 14~15mm 정도이고 황백색으로 약간 투명하며 파란 광택이 있다. 후연부 중앙은 중실 아래에서부터 흑갈색을 띤다. 뒷날개의 횡맥무늬는 굵고 외횡선이 띠 모양을 이룬다. 외연부는 맥이 어두운색이므로 횡선과 함께 그물눈 모양의 무늬를 이룬다. 유충으로 월동하며 5~8월에 성충이 되어 출현한다. 우리나라 경기도, 강원도 금강산에 서식하며, 일본, 중국에도 분포한다.
학명 Sinomphisa plagialis (Wileman)
학명 Birch Pyralid
목명/과명 나비목 / 명나방과
분포 한국, 일본, 중국
성충의 앞날개 길이는 14∼15mm이고 황백색으로 약간 투명하며 파란 광택이 있다.
유충의 몸길이는 18mm 정도이며 머리는 흑갈색으로 큰 검은 반점이 있고 몸은 황백색으로 노숙하면 약간 붉은색을 띤다.
자모기판과 항문상판은 흑갈색이고 기문 주위는 검은색이다.
가는 가지 속으로 파고 들어가 식해하며 피해부위는 약간 비대해진다.
가해부위 윗부분이 고사하여 바람에 부러져 매달려 있으므로 미관상 좋지 않다.
연 1회 발생하고 유충으로 월동하며 성충은 5∼6월에 출현한다.
유충은 가는 가지의 중심부를 식해하며 7월 하순경이면 노숙한다.
화학적 방제
- 사용가능한 농약 정보는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농약정보서비스(pis.rda.go.kr)에서 기주식물, 병해충명 등을 검색하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물적 방제
- 포식성 천적인 무당벌레류, 풀잠자리류, 거미류 등을 보호한다.
- 기생성 천적인 좀벌류, 맵시벌류, 알좀벌류 등을 보호한다.
물리적 방제
- 피해가지를 채취 소각하는 것이 다음 세대의 발생원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