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온실가루이 성충

온실가루이 (노린재목/가루이과)

학명 Thaleurodes vaporariorum (Westwood)
영명 Greenhouse whitefly
발생작물 토마토, 가지, 오이, 딸기, 거베라, 국화 등 

 

형태

온실가루이 성충의 몸길이는 0.9mm~1.1mm 정도의 작은 나방모양이며, 몸 색깔은 옅은 황색이지만 몸 표면에 밀가루 모양의 흰 왁스 가루로 덮여 있 어 흰색을 띤다. 알은 길이가 0.2mm로 흰색에서 점차 검은색으로 변한다. 유충은 흰색 또는 연황색으로 알에서 갓 깨어난 1령은 0.3mm로 다리와 촉각 이 있어 여러 시간동안 이동할 수 있으나 2령부터는 구기를 식물체에 꽂아 넣고 고착한다. 4령이 되면 몸길이가 0.7mm로 커지고 초기에는 납작한 모양 이나 시간이 지날수록 두께가 두꺼워진다. 4령 유충의 후반기로 양쪽에 붉 은색 눈이 보이기 시작하면 번데기라 구분한다.

온실가루이 알 / 온실가루이 번데기

생태

온실가루이는 온실에서 년 10회 이상 연중발생으로 피해가 심하지만 노지 에서 발생이 많지 않으며, 주로 7~11월까지 발생한다. 성충 암컷은 우화한 후 2~3일 이내에 산란을 시작하며 잎 표면에 산란관을 찔러 알을 낳는다. 온 실가루이는 양성생식과 단성생식으로 번식하며 단성생식의 후대는 수컷이 된다. 각 충태의 기간은 30°C에서 알 기간 4일, 유충 기간 17일, 번데기 기간 6일로 알부터 성충이 되기까지 26일이 소요된다. 성충 수명은 25°C에서 암컷 은 30일, 수컷은 25일이고, 하루 산란수 10개, 총 산란수 305개이다.

 

피해

온실가루이의 기주식물은 우리나라에서 27과 39종이 조사되었으며, 작 물의 피해는 유충과 성충이 잎에서 즙액을 빨아 먹어 직접적인 피해를 주 고 감로(배설물)를 분비하기 때문에 감로에 의해서 식물체 표면이 끈적거 리고 번들거리게 된다. 발생 밀도가 높아 감로의 배출이 많아지면 그을음 병이 잎 전면을 덮게 되어 광합성과 호흡이 감소되고 심한 경우에는 과실 이 썩게 된다.

온실가루이 피해(토마토) / 온실가루이 피해(참외)

방제

온실가루이는 주로 시설작물에 많은 문제를 일으키며 노지재배 작물에서 는 강우와 저온 등으로 크게 대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소규모 도시 주말농 장의 재배 작물에서는 발생량이 적어 방제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온실에 서는 연중 발생하기 때문에 온실가루이 천적인 온실가루이좀벌, 담배장님노 린재 등을 이용하거나 약제방제는 작물보호제 지침서(p.148 참조)를 검색하 여 작물에 등록된 농약을 사용한다.

 

출처 : 해충생태와방제도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