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대벌레

2023. 11. 8. 22:47

대벌레

대벌래

대벌레목 대벌레과에 속하는 곤충이다. 몸은 길이 70~100mm이고, 녹색 또는 황갈색이다. 머리는 앞가슴보다 길고 앞쪽이 뚜렷하게 굵으며, 암컷은 머리꼭대기에 1쌍의 가시가 있다. 실 모양의 더듬이는 매우 짧아서 앞다리 종아리마디의 절반 정도이다. 앞가슴은 작으나 너비보다 길고 가로홈과 세로홈이 뚜렷하다. 가운데가슴은 앞가슴의 약 5배나 길며 중앙의 세로로 융기한 선은 가늘고 뚜렷하다. 뒷가슴은 가운데가슴보다는 짧다. 숲속의 나무나 풀에 서식하며 상수리나무, 참나무 등 활엽수 잎을 먹는다. 성충은 5~10월에 걸쳐 출현한다. 연 1회 발생하며 7월부터 늦가을까지 땅 위에 산란한다. 알 상태로 겨울을 나고 봄에 부화한다. 불완전변태를 하며 환경 조건에 따라 단위생식을 한다. 적의 습격을 받으면 다리를 떼어버리고 달아나거나 의사 행동을 한다. 우리나라 전역에 서식하며, 세계적으로 일본에 분포한다

대벌래 ( 출처 : 재미있는 생물이야기 )

 

형태

성충과 약충의 형태가 대나무처럼 생겨서 대벌레라 칭하여졌다.

체색은 녹색을 띠나 서식처나 기주에 따라 담갈색, 흑갈색, 황녹색을 띠는 것도 있다.

수컷은 몸체가 극히 가늘고 몸은 담녹색이며 가슴 등쪽에 뚜렷하지 않은 붉은 띠가 있다.

알은 장경이 3mm 정도, 단경은 2mm 정도의 연한 흑갈색을 띤다.

피해

산림이나 과수 해충으로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으며 때때로 대발생한다.

대발생시 약충과 성충이 집단적으로 대이동하면서 잎을 모조리 먹어치운다.

피해 받은 나무가 고사하거나 죽지는 않으나 미관상 보기는 흉하다.

생태

연 1회 발생하며 알로 월동하며 3월 하순∼4월에 부화한다.

약충은 암컷이 6회, 수컷이 5회 탈피한 후 6월 중·하순에 성충이 되어 11월 중순까지 생존한다.

우화 10일 후부터 산란을 시작하여 3개월까지 산란하며 산란행동으로 산란시 머리를 위쪽으로 정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1일 산란수는 약 15개 정도이며 1마리가 600∼700개의 알을 낳는다.

대벌레는 천적을 만나거나 사람의 손이 닿으면 나무에서 떨어져 다리를 몸에 붙이고 죽은 것처럼 축 늘어지는 행동을 보인다.

암컷은 몸이 무거워 활발하지 못하지만 수컷은 매우 행동이 민첩하다.

방제법

화학적 방제

- 사용가능한 농약 정보는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농약정보서비스(pis.rda.go.kr)에서 기주식물, 병해충명 등을 검색하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작물명 적용병해충 용도 품목 상표명 회사명 작용기작
신갈나무 대벌레 살충제 에토펜프록스 유제 델타포스 (주)한얼싸이언스 3a
아까시나무 대벌레 살충제 에토펜프록스 유제 델타포스 (주)한얼싸이언스 3a
신갈나무 대벌레 살충제 페니트로티온 유제 새메프 선문그린사이언스(주) 1b

생물적 방제

- 알과 어린 약충을 포식하는 포식성 천적 풀잠자리류, 무당벌레류, 사마귀류, 풀색딱정벌레, 검정명주딱정벌레, 침노린재 등을 보호한다.

물리적 방제

- 정원수나 관상수에 눈에 띠면 즉시 잡아 죽인다.

 

 

반응형

'자연 > 식물(해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곱추무당벌레  (0) 2023.11.12
주둥무늬차색풍뎅이  (0) 2023.11.12
사과독나방  (0) 2023.10.20
노랑털알락나방  (0) 2023.10.05
박각시  (0) 2023.10.05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