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대추애기잎말이나방 (https://www.inaturalist.org/photos/114902890)

대추애기잎말이나방

날개의 길이는 12~14mm이다. 전체의 빛깔은 개체별로 외형상 차이가 크다. 대개 날개의 앞쪽 절반은 연한 황갈색을 띠지만 뒤쪽 절반은 광택이 나는 흑갈색 비늘가루가 섞여 검게 보인다. 앞날개의 끝은 갈고리를 이루고 전연의 톱니 무늬는 중간 이후부터 발달되었다. 유충은 대추 잎이 싹트는 봄부터 1개의 잎 또는 주위의 여러 개의 잎을 함께 묶어 갉아먹고 가해하며, 과일이 커지면 구멍을 뚫고 들어가 가해한다. 성충은 4월경부터 출현하나 따뜻한 곳에서는 2월에도 발견된다. 발생은 연 3회 정도인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 일본, 인도 등에 분포한다

대추애기잎말이나방 (https://www.inaturalist.org/photos/65859113)

학명 : Ancylis sativa Liu
분류 : 나비목(Lepidoptera) 잎말이나방과(Tortricidae)

기주와 피해

한국 · 일본에 분포하며, 대추나무 헛개나무 등에 피해가 발생하고 특히 대추나무의 주요해충 중 하나이다.

유충이 이른 봄에 잎을 여러 장 묶어 그 속에서 잎을 갉아 먹고 가을에는 과실의 겉면도 갉아 먹으며, 과실에 잎 1~2장을 붙여 놓는 것이 특징이다.

​형태

성충은 날개 편 길이가 12~14mm이며, 날개를 접고 있을 때 날개 양쪽 끝이 뾰족해 뿔처럼 보인다.

머리는 크림색이고 아랫입술수염은 크림색을 띤 하얀색이다.

앞날개는 개체에 따라 색깔의 변이가 많으나, 일반적으로 갈색 바탕에 중실은 어두운 갈색이며, 아래 가장자리는 노란색이다.

노숙유충은 몸길이가 약 15mm로 머리와 앞가슴은 흑갈색이고 몸은 황갈색이다.

​생활사

1년에 3회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번데기 또는 성충으로 월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세한 생활사는 알려져 있지 않다.

​방제방법

• 발생 초기에 노발루론 액상수화제, 메톡시페노자이드 액상수화제, 에토펜프록스 인독사카브 수화제, 티오디카브 수화제, 클로란트라닐리프롤 수화제, 플루벤디아마이드, 플루페녹수론 액상수화제, 사이에노피라펜 · 플루페녹수론 액상수화제 등의 적용 약제를 2~3회 살포한다.

작물명 적용병해충 용도 품목 상표명 회사명 작용기작
대추 대추애기잎말이나방 살충제 메타플루미존 입상수화제 가수나방방 (주)경농 22b
대추 대추애기잎말이나방 살충제 람다사이할로트린.루페뉴론 유제 길라자비 성보화학(주) 3a+15
대추 대추애기잎말이나방 살충제 비펜트린.메톡시페노자이드 액상수화제 나도야 성보화학(주) 3a+18

 

출처  : 수목해충학

 

반응형

'자연 > 식물(해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팽나무이  (0) 2023.12.04
복숭아명나방  (0) 2023.12.04
밤바구미  (0) 2023.12.04
도토리거위벌레  (0) 2023.12.04
전나무잎응애  (0) 2023.12.04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