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소나무좀 (https://www.inaturalist.org/photos/27626079)

소나무좀

학명 Tomicus piniperda (Linnaeus)
학명 Pine Bark Beetle
목명/과명 딱정벌레목 / 나무좀과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유럽, 북미

형태

성충의 몸길이는 4∼4.5mm이고 긴 타원형이며 체색은 광택이 있는 암갈색 내지 검은색이며 회색의 털이 나 있다.

촉각의 선단이 계란형이고 4절이다. 앞가슴은 앞쪽이 좁고 등쪽에는 점각이 있고 중앙에는 매끈하고 광택이 있는 종선이 있다.

앞날개에도 작은 점각이 있으며 끝에는 1열의 돌기와 억센 털이 있다. 앞날개의 제2열 사이에는 이것이 없다.

유충은 유백색으로 몸길이는 3mm정도로 원통형이며 배쪽은 C자 모양으로 구부러져 있다.

유충의 외형적인 형태로 나무좀 종류를 동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야외에서 식흔의 모양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다.

피해

수세가 쇠약한 벌목, 고사목에 기생한다.

월동성충이 수피를 뚫고 들어가 산란한 알에서 부화한 유충이 수피 밑을 식해한다. 쇠약한 나무나 벌채한 나무에 기생하지만 대발생할때는 건전한 나무도 가해하여 고사시키기도 한다.

신성충은 새가지를 뚫고 들어가 새가지가 구부러지거나 부러져 고사한 채 나무에 붙어 있는데 이를 후식 피해라 한다.

생태

연 1회 발생하며 성충으로 월동한다.

봄과 여름 두 번 가해한다.

지제부의 수피 틈에서 월동한 성충이 3월말∼4월초에 평균기온이 15℃정도 2∼3일 계속되면 월동처에서 나와 쇠약목, 벌채목의 수피에 구멍을 뚫고 침입한다.

암컷성충이 앞서서 천공하고 들어가면 수컷이 따라 들어가며 교미를 끝낸 암컷은 밑에서 위로 10cm가량의 갱도를 뚫고 갱도 양측에 약 60개의 알을 낳으며 산란기간은 12∼20일이다.

부화한 유충은 갱도와 직각 방향으로 내수피를 파먹어 들어가면서 유충 갱도를 형성한다.

유충기간은 약 20일이고 2회 탈피한다.

유충은 5월 하순경에 갱도 끝에 타원형의 번데기집을 만들고 목질 섬유로 둘러 싼 후 그 속에서 번데기가 되며 번데기기간은 16∼20일이다.

신 성충은 6월 초부터 수피에 원형의 구멍을 뚫고 나와 가해 수종으로 이동하여 1년생 새가지 속을 위쪽으로 가해하다가 늦가을에 가해수종의 지제부 수피 틈에서 월동한다.

방제법

화학적 방제

- 사용가능한 농약 정보는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농약정보서비스(pis.rda.go.kr)에서 기주식물, 병해충명 등을 검색하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작물명 적용병해충 용도 품목 상표명 회사명 작용기작
목재류(소나무) 소나무좀 살충제 포스핀 훈증제 비바킬 (주)팜한농 24a

생물적 방제

- 기생성 천적인 좀벌류, 맵시벌류, 기생파리류 등을 보호한다.

- 딱따구리류 및 해충을 잡아먹는 각종 조류를 보호한다 임업적 방제

- 수세 쇠약목을 주로 가해하기 때문에 수세를 강화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 수세가 쇠약한 나무는 미리 제거하고 원목과 침적은 5월 이전에 수피를 벗겨 번식처를 없앤다.

- 1∼2월중에 벌채된 소나무 원목을 1m가량 잘라 2월 말에 임내에 세워 유인 산란시킨 후 5월 중에 껍질을 벗겨 유충을 구제한다.

- 숲 가꾸기 지역 내 벌채목을 제거하여 6월에 신성충의 후식 피해를 막는다.

물리적방제

- 1∼2월중에 벌채된 소나무 원목을 1m가량 잘라 2월 말에 임내에 세워 유인 산란시킨 후 이것을 수집하여 소각한다.

소나무좀  (https://www.inaturalist.org/observations/150719631)

 

반응형

'자연 > 식물(해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쥐나방  (0) 2023.12.06
후지검은나무좀  (0) 2023.12.06
오리나무좀  (0) 2023.12.06
앞털뭉뚝나무좀  (0) 2023.12.06
광릉긴나무좀  (0) 2023.12.06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