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728x90
반응형

안외상(각막이물)

 

개요

눈에 철조각이나 유리 조각 등의 이물이 튀어 각막 표면에 붙어있거나 박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각막이물이라고 합니다. 

 

증상

각막이물에 의한 주요 증상은 이물감과 함께 눈물흘림, 충혈이지만, 이물종류 및 독성에 따라 심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1. 문진 

외상의 과거력 및 통증, 눈물 흘림, 충혈을 확인합니다.

2. 안과적 검사 

세극등 현미경 검사 을 통하여 각막 이물과 갈색고리 등을 관찰하며, 동반된 각막부종이나 각막 염증이 있는지를 살핍니다. 각막에 세로모양의 상처가 많이 나 있다면, 각막이 아닌 윗눈꺼풀 결막에 이물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에 따른 검사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이물이 안구 내에도 동반될 가능성도 있어, 필요에 따라 CT, 초음파검사나 안저검사를 시행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치료

1. 이물 제거 

국소점안 마취제를 눈에 넣은 후 각막 이물을 제거합니다. 반드시 세극등 현미경하에서 치료해야 하므로 안과를 방문하여 시행하기 바랍니다. 이물 제거 시에는 갈색고리도 함께 제거하여야 나중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동반된 각막 상처 치료 

점안 항생제를 사용하여 이차 세균감염을 막고, 각막 상피 재생을 치료합니다. 

 

합병증

각막이물의 합병증

- 이차 세균감염 및 궤양

- 각막혼탁 

드물기는 하지만, 이물 제거가 늦거나 오염된 상태라면 각막 상처 주위로 이차 세균감염이 유발되어 궤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각막 혼탁이 생기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

'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선염  (0) 2024.01.05
안외상(각막찰과상)  (0) 2024.01.03
급성신손상(소아)  (0) 2023.12.29
연성하감  (0) 2023.12.27
퇴행슬관절염  (0) 2023.12.26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