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풀색노린재 성충

풀색노린재 (노린재목/노린재과)

 

학명 Nezara antennata Scott
영명 Green stink bug
발생작물 토마토, 콩, 가지, 참깨, 들깨, 배추, 무 등 

 

형태

풀색노린재 성충의 몸길이는 암컷 14~17mm, 수컷 11~14mm이다. 몸색깔 은 전형적으로 선명한 녹색이며, 일부 변이가 있는 형태로 연황색 무늬형. 녹색 무늬형, 갈색 무늬형 등이 있다. 뒷머리의 뒤쪽(앞가슴에 가려진 부분) 은 흑갈색이고 더듬이는 대체로 연한 녹색이며 5마디이다. 가운데가슴등판 은 광택이 있는 흑갈색이다. 앞가슴등판의 옆모서리는 배의 양쪽 보다 튀어나왔다.

풀색노린재 알 / 풀색노린재 어린 약충과 노숙 약충

생태

성충으로 겨울을 지낸 후 콩과식물이나 채소의 잎 뒷면에 알을 무더기로 낳는다. 5월부터 서리 내리기 전까지 구침으로 식물의 즙액을 빨아먹는다. 과일이 없을 때는 잎이나 줄기를 빨아먹어 피해를 준다. 알에서 부화한 약 충은 집단으로 서식하고 약충 기간은 약 1개월이다. 6~7월에 제 1세대 성 충이 나타나고, 9월에 제 2세대 성충이 발생한다. 성충은 낮 동안 활발하게 날아다니며, 사람이 계속 걸어 다니는 모습을 보면 자취를 감춘다. 냄새샘 에서 지독한 냄새를 뿜어낸다.

 

피해

풀색노린재 성충과 약충은 잡식성으로 배추 등 채소류, 피망, 가지, 토마 토 등 과채류, 사과 등 과수류에 발생을 하며 주로 과실에 구침을 찔러 즙액 을 흡즙하므로 피해 부위가 물러져 썩는다. 과실이 없는 경우는 식물의 즙 액을 빨아 먹어 잎이 위로 말리고 줄기가 굳어진다.

풀색노린재 성충 변이종 / 풀색노린재 식흔 피해(피망)
풀색노린재 피해(참깨)

방제

이동성이 커 농약으로 방제가 쉽지 않은 해충이지만 꽈리허리노린재와 같은 방법으로 방제하면 효과가 있다.

2024.05.05 - [자연/식물(해충)] - 꽈리허리노린재 (노린재목/허리노린재과)

 

 

출처 : 해충 생태와 방제 도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