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마가목

마가목

마가목은 장미목 장미과에 속하는 관속식물로, 주로 높은 산의 능선에서 자라는 낙엽 나무입니다. 이 나무의 줄기는 보통 6~12m 정도의 높이를 가지고 있으며, 어린 가지와 겨울 눈에는 털이 없고 겨울 눈은 점성이 있습니다.

마가목의 잎은 어긋나며, 작은 잎이 913장으로 된 깃꼴겹잎을 이룹니다. 작은 잎은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으로, 길이는 36cm, 폭은 1~2cm 정도이며, 가장자리에는 날카로운 톱니가 있습니다.

이 나무는 56월에 꽃을 피우는데, 가지 끝의 겹산방꽃차례에 달립니다. 꽃은 흰색이며, 지름은 약 810mm 정도입니다. 열매는 이과에 속하며, 지름은 5~6mm 정도로 둥글고, 10월에 붉게 익습니다.

마가목은 중부 이북 지역에서 자라는데, 특히 당마가목과 구별하기 위해 주목해야 할 특징은 겨울 눈에 나는 털의 존재와 작은 잎의 개수입니다. 또한 꽃은 겹산방꽃차례에 달리므로 다른 관련 종류와도 차별됩니다.

이 나무는 약용 및 관상용으로 사용되며 가로수나 조경수로 심기도 합니다. 나무껍질과 열매는 약용으로 활용되며, 줄기로 지팡이를 만드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마가목은 우리나라의 황해도, 강원도 이남 지역에서 자생하며, 러시아의 사할린, 일본 등에도 분포하고 있습니다.

 

마가목

마가목의 효능

기관지: 마가목 열매에는 비타민C와 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 여러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기관지 내 염증을 제거해 주고,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여 기관지 건강 증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 마가목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관절염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 마가목 효능 중 뛰어난 이뇨 작용으로 인해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염증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부 건강: 마가목의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C, 퀘르세틴 등 여러 항산화 성분들은 피부의 주름을 개선해주고,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여 건강한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되며, 아토피나 피부염, 가려움증 등과 같은 여러 염증성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 마가목의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틴 등의 각종 항산화 성분들은 혈관 속에 쌓여있는 노폐물 배출 작용을 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마가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 마가목에 함유된 리코펜 성분은 뼈를 파괴하는 세포의 분화를 막아주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마가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기력 회복: 마가목 효능으로 체내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혈액 순환 개선을 통하여 피로를 해소하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불면증 완화: 마가목은 정신분열증 증상의 약재로 쓰일 정도로 정서 안정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위 질환: 마가목은 과음이나 과식 후 피로해진 위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위의 염증을 없애주어 위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1.

중풍: 마가목 효능으로 어혈을 완화해주고 중풍을 개선해주며 허약한 몸을 가진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1.

가목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은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위나 장기능이 저하되신 분들은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나 어지럼증, 식욕저하,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 이러한 효능들은 주로 민간요법이나 전통적인 의학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과학적인 연구나 검증을 통해 확실한 효과가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연요법을 사용할 때에는 신중하게 접근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가목

 

마가목 수피 (출처:https://inaturalist-open-data.s3.amazonaws.com/photos/194484370/large.jpg)

 

반응형

'자연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풀명자나무, 풀명자나무의 효능  (0) 2023.09.26
모과나무, 모과나무의 효능  (0) 2023.09.24
산사나무, 산사나무의 효능  (0) 2023.09.24
옥매, 옥매의 효능  (0) 2023.09.24
벚나무, 벚나무의 효능  (0) 2023.09.24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