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벚나무

벚나무

벚나무는 장미목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로, 주로 고도가 낮은 산지의 숲이나 숲 가장자리, 바닷가 근처의 수림에서 자라는 낙엽 활엽 큰 나무입니다. 이 나무는 높이로는 10~25m까지 자랄 수 있으며, 줄기의 껍질은 흑갈색이며 옆으로 벗겨집니다. 어린 가지는 흑갈색이며 털이 없습니다.

벚나무의 잎은 어긋나며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을 띠며, 길이는 6~12cm이고, 끝은 급히 뾰족하게 뾰족해지며 밑면은 둥글거나 넓게 둥근 모양입니다. 잎 양면에는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는 잔 톱니 또는 겹톱니가 있습니다. 잎자루는 길이 2~3cm이며 2~3개의 선이 있습니다. 잎의 뒷면은 회녹색입니다.

벚나무의 꽃은 4~5월에 피며 대부분 흰색이나 조금 연한 홍색을 띠며 산방꽃차례 또는 산형꽃차례에 2~5개씩 달립니다. 꽃자루에는 털이 없으며, 꽃대에 꽃싸개잎이 있습니다. 꽃받침통은 털이 없으며, 열편은 난형 예두입니다. 암술대에는 털이 없습니다.

이 나무의 열매는 둥근 핵과로 5~7월에 검붉게 익습니다. 이 종은 주로 낮은 산지에서 자라는 산벚나무와 비교하면 꽃차례의 자루와 작은 꽃자루가 더 길며, 꽃이 산방상 총상꽃차례에 달리는 특징으로 구별됩니다.

벚나무는 정원수와 조경수로 심어지며, 목재는 건축재, 가구재, 악기재, 조각재 등으로 사용됩니다. 열매는 식용할 수 있고, 나무껍질은 약재로 활용됩니다. 이 나무는 한반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이남에 주로 자생하며 중국 중북부, 일본 혼슈 이남 등에서도 발견됩니다.

 

벚나무 수피, 벚나무 꽃

벚나무의 효능

피로 회복 및 식욕 증진: 벚나무의 열매인 버찌에는 포도당, 과당, 자당, 사과산, 구연산, 아미그다링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과 식욕 증진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염증 감소: 버찌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염증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즉 노화를 억제시켜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기억력 및 인지력 향상: 안토시아닌은 기억력과 인지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수면 개선: 버찌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여 신경을 안정시키고 수면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병 치료: 벚나무 잎은 그늘에서 말린 것을 달여서 땀띠, 습진, 피부병 등에 바르면 잘 낫는다고 합니다.

소화불량 및 설사 개선: 벚나무 속껍질은 식중독, 생선 중독, 버섯 중독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고등어, 가다랭이 같은 등푸른 생선에 중독되었을 때 벚나무 속껍질을 달여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효능 때문에 벚나무는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식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는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며, 벚나무를 활용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자연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사나무, 산사나무의 효능  (0) 2023.09.24
옥매, 옥매의 효능  (0) 2023.09.24
산벚나무, 산벚나무의 효능  (0) 2023.09.24
왕벚나무, 왕벚나무의 효능  (0) 2023.09.23
매실나무, 매실나무의 효능  (0) 2023.09.23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