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등(등나무)

콩목 콩과에 속하는 식물로, 주로 정원에서 널리 심어져 자라는 낙엽 덩굴입니다. 이 식물은 다른 물체를 오른쪽으로 감아 올라가면서 자라며, 어린 가지에는 밤색 또는 회색의 얇은 막이 덮여 있습니다.

등의의 잎은 서로 엇갈려 나타나는데, 작은 잎 13~19장으로 이루어진 겹잎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은 잎은 난상 타원형 또는 장타원형으로 길이가 약 4~8cm 정도이며, 끝 부분은 뾰족하게 돌출되고, 아랫면은 둥글게 되어 있으며, 잎 가장자리는 부드럽고 특징이 없습니다. 작은 잎자루는 약 4~5mm 정도의 길이를 가지며, 얇은 털이 있습니다.

등의의 꽃은 주로 4~5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을 띠고 있습니다. 이 꽃은 가지 끝에 총상화서에 달리며, 화서축에는 백색의 털이 짙게 덮여 있습니다. 열매는 길이가 약 10~20cm 정도의 콩꼬투리 형태로 형성되며, 겉면에는 털이 덮여 있으며, 종자는 갈색으로, 겨울에 열매가 터지면서 종자가 산포됩니다.

등의는 전국적으로 자주 발견되며, 일본 지역에서도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 식물은 그 미적인 꽃과 덩굴 모양 때문에 정원 장식용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등(등나무)

등의 효능 (등나무의 효능)

등나무는 차가운 성질이며, 꽃에는 위스탈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피로회복, 기운회복, 진정, 진통의 효과가 있습니다.

근육통이나 뼈마디가 아플 때 차나 술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등나무는 열을 내리고 소장과 대장을 윤택하게 해주어 변비에 효과가 좋습니다.

소변이 잘 나가게 하여 부종이나 가래를 없애줍니다.

등나무 뿌리는 심장을 강화하여 근육의 떨림을 줄여주고, 통풍이나 관절염에 사용됩니다.

등나무 혹은 혹에 들어 있는 벌레는 민간에서 암 치료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등나무가 암과 싸우면서 만들어 낸 면역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사람의 암에도 치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특히 여성의 자궁암과 위암에 효력이 크다고 합니다.

* 등나무의 부작용

등나무는 독성이 없으므로 오래 복용해도 큰 탈은 없습니다. 그러나 몸이 찬 사람은 많이 먹으면 안 됩니다. 몸이 찬 사람은 등나무를 먹으면 속이 쓰리고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등나무 혹은 혹에 들어 있는 벌레는 암 치료에 도움이 되지만, 과다 복용하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부나 수유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등나무는 우리 생활에 많은 이점을 주는 식물입니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부작용이나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등나무를 복용할 때는 위에서 말한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등나무) 수피

반응형

'자연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류나무, 석류나무의 효능  (0) 2023.10.01
조록싸리, 조록싸리의 효능  (0) 2023.10.01
골담초, 골담초의 효능  (0) 2023.10.01
회화나무, 회화나무의 효능  (0) 2023.10.01
다릅나무, 다릅나무의 효능  (0) 2023.09.3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