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728x90
반응형

쉬나무 (출처:https://www.inaturalist.org/observations/127738194)

쉬나무

무환자나무목 운향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해발고도가 낮은 건조한 산기슭이나 마을 근처 민가 주변에서 자라는 낙엽 활엽 작은큰키나무 또는 큰키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10~20m, 짙은 회색이고 나무껍질은 매끄럽다. 어린가지는 회색을 띤 갈색으로 잔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2년생 가지는 붉은색을 띤 갈색이며 껍질눈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기수 1회 깃꼴겹잎으로 7~11장의 작은잎으로 되어 있으며, 끝이 둔한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가장자리에 샘점과 잔거치가 있다. 잎 뒷면은 회녹색이며, 맥 겨드랑이에 꼬부라진 털이 있다. 꽃은 8월에 잡성화 또는 암수딴그루로 피며, 흰색이다. 산방상 원추꽃차례는 가지의 끝부분에 달리며, 털이 밀생한다. 헛수술 5개가 있다. 열매는 둥근 삭과이고 10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씨는 검은색이며, 타원형이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라거나 재배하며, 중국에 분포한다. 쉬나무는 잎이 윤기가 나며, 작은잎의 가장자리가 매끈한 점에서 딱총나무속과 쉽게 구별된다. 관상용, 밀원용으로 심으며, 목재는 기구재, 건축재로 이용한다. 종자에서 기름을 얻고, 약용한다

 

쉬나무 (출처:https://www.inaturalist.org/observations/147559012)

쉬나무의 효능

쉬나무의 꽃은 향기가 좋아 꿀벌의 밀원이며, 꽃잎은 물에 담가서 차로 마시면 열을 내리고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꽃잎은 피부염이나 두드러기 등에도 좋은 약재로 사용됩니다.

쉬나무의 열매는 별모양으로 5개의 종자 주머니가 벌어지면서 동그랗고 까만 씨앗이 들어 있습니다. 이 씨앗은 기름을 짜내어 등불이나 연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씨앗 기름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씨앗은 또한 건위, 진통, 이뇨제, 구충제로도 쓰이며, 씨앗 껍질은 염색이나 먹으로도 사용됩니다.

쉬나무의 나무껍질은 수령이 오래된 나무일수록 효능이 높다고 합니다. 나무껍질은 물에 삶아서 마시면 기침이나 가래를 멈추고, 흉부의 불편함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나무껍질은 상처에 붙이면 피를 멈추고 염증을 줄여주며, 물에 담가서 씻으면 피부병이나 탈모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쉬나무의 뿌리는 물에 삶아서 마시면 혈압을 낮추고,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뿌리는 또한, 소화장애나 위장염, 신장염, 요로감염 등에도 좋은 약재로 사용됩니다.

 

* 이러한 효능들은 주로 민간요법이나 전통적인 의학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과학적인 연구나 검증을 통해 확실한 효과가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연요법을 사용할 때에는 신중하게 접근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자연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삭줄, 마삭줄의 효능  (0) 2023.11.09
협죽도, 협죽도의 효능  (0) 2023.11.09
시무나무, 시무나무의 효능  (0) 2023.11.08
삼지닥나무, 삼지닥나무의 효능  (0) 2023.11.08
박쥐나무, 박쥐나무의 효능  (0) 2023.11.08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