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좁은가슴잎벌레 성충

좁은가슴잎벌레 (딱정벌레목/잎벌레과)

 

학명 Phaedon brassicae Baly
영명 Brassicae leaf beetle
발생작물 배추, 무, 순무, 유채 등 

 

형태

좁은가슴잎벌레 성충의 몸색깔은 광택이 나는 흑남색 또는 청남색이며 몸길이는 약 4mm이다. 몸의 형태는 타원형이고 옆에서 보면 반달 모양이다. 앞가슴등판에 강하게 솟아오른 부분이 있으며 뚜렷한 점무늬가 촘촘하게 있다. 날개에 점으로 된 12줄이 있다. 알은 노란색의 타원형으로 검은색의 분비물이 묻어있다. 유충은 방추형으로 검은색을 띠며, 각 마디마디 육질돌 기와 센털이 나있다. 다 자란 유충은 땅속에 흙집을 만들고 번데기가 된다. 알에서 깨어난 직후에는 연한 노란색을 띠지만 나중에 검은색으로 변한다.

좁은가슴잎벌레 알 / 좁은가슴잎벌레 유충
좁은가슴잎벌레 번데기 / 갓성충이 좁은가슴잎벌레

생태

성충으로 잡초, 채소, 돌틈사이에서 월동을 한다. 주로 무, 배추 등 겨자 과 채소의 해충으로도 알려져 있다. 성충은 5~6월에 활동하며 6월에 줄기 와 잎자루에 상처를 내어 그 속에 알을 낳는다. 알에서 부화한 유충은 잎을 먹으며 2회 탈피하여 번데기가된 후 성충이 되는데, 성충은 날지 못하고 기 어서 이동한다. 연 2~3회 발생하며 봄부터 초여름에 발생이 많다. 발육기 간은 25°C에서 알기간 7일, 유충기간 10일(1령 2일, 2령 2일, 3령 6일), 번 데기기간 4일이다. 성충수명은 183일(20~356일)로 매우 길며 낮은 온도에 서는 1년 이상을 생존한다. 산란기간 131일 동안 566개의 알을 낳는다.

주말농장 배추에서 좁은가슴잎벌레 발생시기(농과원, 2015)

피해

좁은가슴잎벌레는 성충과 유충이 배추, 무 등의 잎을 가해하는데, 어린잎 이 피해를 받으면 잎이 커질수록 피해 식혼도 커지게 된다. 봄과 가을에 십 자화과 채소에서 피해가 심하다.

좁은가슴잎벌레 성충피해(배추) / 좁은가슴잎벌레 유충피해(배추)

방제

이 해충의 성충은 표피가 딱딱하여 천적이 없기 때문에 작물 정식 후 아 래와 같이 방충망을 설치하여 해충 침입을 차단하거나, 적게 발생한 경우 는 성충과 유충을 손으로 잡아 없애고, 많이 발생할 경우는 작물보호제 지 침서(p.148 참조)의 해당 작물에 등록된 벼룩잎벌레 방제용 농약을 사용하 여 방제한다.

방충망(한냉사)을 설치한 배추 재배

 

 

출처 : 해충 생태와 방제 도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