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무잎벌 유충


무잎벌 (벌목/잎벌과)

 

학명 Athalia rosae Jakovlev
영명 Cabbage sawfly
발생작물 배추, 무, 청경채 등

 

형태

무잎벌의 유충은 전체가 탁한 회색에 가는 가로주름이 많이 있고, 연약하 게 보인다. 가슴은 약간 부풀었고, 성장하면 15~20mm에 달한다. 성충은 7 mm 내외이고, 머리는 흑색이고, 가슴은 등황색이며, 날개는 약간 어두운 회 색인데 특히 앞날개의 기부는 색이 진하다. 알은 직경 0.7mm의 원형으로 연 한 황색이며, 가운데가 볼록하다.

무잎벌 성충 / 산란한 무잎벌 알
무잎벌 2령 유충/ 무잎벌 번데기

생태

1년에 2~3회 발생하며, 다 자란 유충은 땅 속에서 흙 사이에 고치를 짓 고 그대로 월동하며, 4월 하순경부터 번데기가 된다. 번데기 기간은 극히 짧고 5월 상순경부터 제1회 성충이 나타난다. 우화 후 수일 내에 교미하고 산란한다. 알은 십자화과 채소의 잎 가장자리에 낳고, 산란된 부위는 약간 부풀어 오르며 1~2주일 후 유충으로 부화한다. 1령 유충은 처음에는 잎에 작은 구멍을 뚫으면서 섭식하며, 성장하면 잎의 가장자리부터 불규칙하게 갉아먹는다. 10~20일 만에 유충 발육을 마치고 땅에서 번데기가 된다. 제2회 성충은 6월 중순~7월 중순에 출현하고, 제3회 성충은 9월 중순~하순 에 발생한다. 동풍이 나쁜 곳이나 솎아주기가 안 되어 작물이 연약한 포장 에서 피해가 많다. 유충은 놀라면 몸을 둥글게 말고 지상으로 떨어지는 성 질을 가지고 있다. 이른 아침과 흐린 날에는 잎 뒤에 숨었다가 맑은 날에 잎 위에 나타나 가해한다.

주말놀장 배추에서 무잎벌 발생시기(농과원)
활색끈끈이트랩에 포획된 무잎벌 / 무잎벌 성충의 산란 차단 방충망

피해

유충이 십자화과 채소 등의 잎을 갉아 먹으며, 피해 흔적은 배추흰나비나 밤나방 유충의 형태와 비슷하지만, 큰 잎줄기만 남기고 가장자리부터 갉아 먹는 점이 다르다. 봄부터 가을까지 발생한다.

무잎벌 피해(무)

방제

작물을 솎아주어 통풍을 양호하게 하여 튼튼하게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주말농장 등 소규모 재배지에서는 유충을 손으로 잡아 없애거나, 작물 정식 후 좁은가슴잎벌레 방제와 같이 방충망을 설치하면 무잎벌 성충의 침입을 차단할 수 있다. 약제를 사용할 경우 유충 발생시기에 미생물 농약인 비티 제(배추좀나방 참조) 또는 작물보호제 지침서의 전용농약을 사 용하여 방제한다.

 

 

출처 : 해충 생태와 방제 도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