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꽃노랑총채벌레 성충

꽃노랑총채벌레 (총채벌레목/총채벌레과)

 

학명 Frankliniella occidentalis (Kaltenbach)
영명 Western flower thrips
발생작물 고추, 토마토, 가지, 참외, 수박 등 

 

형태

꽃노랑총채벌레의 암컷 성충은 몸길이가 1.4~1.7mm로 몸색깔은 밝은 황색에서 갈색으로 변이가 크며 배에 갈색 띠가 있다. 수컷 성충은 몸길이 1.0~1.2mm로 암컷 보다 작고 가늘며, 몸색은 밝은 황색이다. 성충의 날개는 전맥이 완전하고 날개의 둘레에는 긴 가털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알은 식물체 부드러운 조직 내에 산란하는데, 크기는 0.3mm 정도로 아주 작고 약간 굽어있다. 유충은 부화직후에 유백색이나 점차 황색으로 변하며 몸집도 커진다. 번데기는 유충의 형태이나 피부 가 거칠고 위축된 모양으로 잘 움직이지 않으며 토양의 지표면에서 경과한다.

꽃노랑총채벌레 알 / 꽃노랑총채벌레 1령 유충

생태

꽃노랑총채벌레 성충은 주로 꽃의 꽃받침 부분 조직 속이나 어린 잎에 산 란을 한다. 알에서 부화한 유충은 꽃 속이나 꽃잎 사이의 약간 습한 곳에서 조직을 흡즙하면서 성장한다. 1령과 2령의 유충기를 경과한 노숙유충은 땅 에 떨어져 제1번데기(전용), 제2번데기(용) 기간을 거친 후 성충으로 우화한 다. 25°C에서 발육기간은 알 3일, 1령 유충 2일, 2령 유충 5일, 번데기 4일 로 알에서 성충이 되기까지 총 14일이 걸리며, 성충수명은 31일, 산란수는 136개이다. 총채벌레 대부분이 선택적으로 양성생식과 단성생식을 하며, 수정되지 않은 알의 경우 모두 수컷이 되고, 수정된 알의 경우 대부분 암컷 이 된다. 고온 건조한 환경이 계속될 때 많이 발생한다.

 

피해

꽃에 주로 발생하는데, 성충과 유충이 피해를 준다. 꽃에 서식하는 유충 은 열매가 맺히면 꽃받침 부분의 틈 속에서 집단으로 서식하면서 과일의 표 면을 갉아먹기 때문에 꽃받침과 과일 사이가 벌어지고 과실의 표면이 갈색 으로 변한다. 발생량이 많아지면 잎에도 식흔이 나타나고 기형과가 생기기 도 한다. 밀도가 높아지면 잎을 가해하기도 한다.

잎을 갉아먹은 피해 / 총채벌레 산란흔적
총채벌레 유충서식장소(꽃이 마른부분) / 열매 피해(고추)

방제

총채벌레의 발생확인은 청색 또는 황색끈끈이트랩을 작물의 상부 20~30 cm 위에 설치하여 총채벌레가 끈끈이에 부착하였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쉽 게 총채벌레 발생을 확인할 수 있다. 총채벌레는 발생량이 적으면 큰 피해 는 없지만 꽃당 20~30마리로 증가하면 피해를 볼 수 있다. 도시 주말농장 의 작물이 대부분 소규모이고 자가소비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생산물의 흠집을 감내할 수 있으면 가능한 약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반 대의 경우는 고삼 추출물이 함유된 유기농업자재 또는 작물보호제 지침서 (p.148 참조)를 검색하여 전용약제를 사용한다.

 

 

출처 : 해충 생태와 방제 도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