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자귀나무

자귀나무는 산과 들에서 자라며 관상수로 심기도 하는 나무입니다. 키는 5~15미터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 나무는 미모사가 잎을 건드리면 움츠러들 듯이 밤이 되면 양쪽으로 마주 난 잎을 서로 포갭니다.

자귀나무의 잎은 줄기에 하나씩 달리는 것이 아니라 작은 잎들이 모여 하나의 가지를 만들고 이들이 다시 줄기에 달립니다. 이러한 형태를 복엽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복엽은 작은 잎들이 둘씩 마주 나고 맨 끝에 잎이 하나 남지만, 자귀나무는 작은 잎이 짝수여서 밤이 되어 잎을 닫을 때 홀로 남는 잎이 없습니다. 그래서 자귀나무는 부부 금슬을 상징하는 합환목, 합혼수, 야합수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소가 자귀나무 잎을 좋아해서 소쌀밥나무라고도 불립니다.

67월에는 가지 끝에 15~20개의 작은 꽃이 우산 모양으로 달립니다. 분홍색의 긴 수술이 매우 아름답게 늘어져 있습니다. 9~10월에는 콩과 식물과 같은 콩깍지 모양의 열매가 익습니다. 이 열매는 겨울에도 오래 남아있어 바람에 부딪혀 시끄러운 소리를 내며 달가닥거립니다. 이 소리로 인해 자귀나무는 여설목으로도 불립니다.

자귀나무의 효능

근육통 및 뼈 건강에 효과: 자귀나무는 근육통을 완화시키고 손상된 근육, 인대, 근육경련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골절, 타박상, 어혈 등에도 도움을 주어 뼈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보호 작용: 자귀나무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자귀나무 껍질은 종기, 습진, 피부 가려움 등 피부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 작용: 자귀나무는 바이러스,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고 기생충을 제거하는 항균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력 강화: 자귀나무 잎을 차로 달여서 마시는 것은 정력을 강화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부가 자귀나무 차를 꾸준히 마시면 금실이 좋아져 이혼하지 않는다는 속설도 있을 만큼 여성의 갱년기 증상 치료나 예방, 남성의 약해진 정력 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와 불면증 치료에 도움: 자귀나무는 정신과 마음을 안정시켜주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깊은 잠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귀나무의 부작용: 임신 중이거나 하혈을 자주하는 여성은 자귀나무 차를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자귀나무 껍질을 과다 복용하면 신장의 사구체에 괴사병변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간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이러한 효능들은 주로 민간 신약이나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온 것이며,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