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이팝나무

이팝나무

이팝나무는 주로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나무로서 대형 활엽수로 분류됩니다. 높이는 평균적으로 20 미터에 달하며 가지는 회갈색이며 어릴 때 잔털이 약간 있습니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양 끝이 뾰족합니다. 표면은 주맥에 흔히 털이 있고 뒷면의 주맥과 밑부분에 연한 갈색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어린 나무의 경우 겹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주로 5~6월에 피며 흰색으로 원뿔모양의 취산꽃차례로 달립니다. 꽃받침은 4개로 깊게 갈라지고, 꽃잎은 밑부분이 합쳐지며 꽃받침보다 길게 늘어납니다. 수술은 2개, 암술은 1개이며 열매는 타원형으로 9~10월에 검게 익습니다.

이팝나무의 잎이 피침형이고 꽃잎의 너비가 1~1.5 밀리미터인 것은 긴잎이팝나무라고 합니다.

이팝나무의 꽃은 아름다우며, 꽃말로는 "영원한 사랑"과 "자기향상"을 상징합니다. 열매는 9~10월에 검은색으로 익으며 주로 땅에 떨어져 있습니다. 이팝나무는 경제적으로 유용한 목재로서 가구, 재래품, 건축재 등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조경수로서도 많이 심어지고 있습니다.

이팝나무

이팝나무의 효능

항염작용: 이팝나무의 잎이나 꽃에 함유된 화학물질로 인해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믿어지며, 관절염 등 염증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해열작용: 이팝나무의 잎이나 꽃은 해열 작용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열기, 열사병 등 열에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침 완화: 이팝나무의 잎이 강한 기침 완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믿어지며, 호흡기 질환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감염 예방: 이팝나무의 잎이나 꽃에는 항균 작용을 하는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어지기도 합니다.

소화 개선: 이팝나무의 잎이 소화를 돕는데 도움이 된다고 여겨집니다. 소화 불량, 위산과다, 복통 등 소화 관련 증상을 완화하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간 건강: 이팝나무는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되기도 합니다. 간 건강 유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이팝나무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셀프리 라디칼과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 강화: 일부 민간 의학에서는 이팝나무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과학적인 근거는 아직 부족합니다.

혈당 조절: 이팝나무에는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자료가 있으나, 이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 이러한 효능들은 주로 민간 신약이나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온 것이며,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참고

https://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16/04/18/2016041811535.html

 

헷갈리지 마세요! ‘조팝나무’, ‘이팝나무’ 차이점

헷갈리지 마세요! ‘조팝나무’, ‘이팝나무’ 차이점

digitalchosun.dizzo.com

 

반응형

'자연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왕참나무, 대왕참나무의 효능  (0) 2023.07.19
라일락, 라일락의 효능  (0) 2023.07.18
감나무, 감나무의 효능  (0) 2023.07.16
때죽나무, 때죽나무의 효능  (0) 2023.07.15
산딸기, 산딸기의 효능  (0) 2023.07.14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