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728x90
반응형

개요

 얼굴신경마비(안면신경 마비)는 크게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체의 모든 근육은 반대쪽 뇌의 지배를 받는데 얼굴 근육도 예외는 아닙니다. 뇌 속에서 얼굴 근육으로 연결되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에 이상이 발생하여 얼굴신경마비가 오는 것을 중추성 얼굴신경마비라고 하고, 얼굴신경이 뇌에서 빠져 나온 이후의 경로에 이상이 발생하여 마비가 오는 것을 말초성 얼굴신경마비라고 합니다. 

개요-원인

얼굴신경마비의 대부분은 벨마비(Bell’s palsy) 라고 불리는 말초성 얼굴신경마비입니다. 얼굴신경의 염증에 의해 신경의 손상이 발생하며,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과의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벨마비의 치료에 바이러스 치료제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로 흔한 말초성 급성 편측 얼굴신경마비는 람세이 헌트(Ramsay-Hunt) 증후군으로,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서 얼굴신경마비를 일으킵니다. 얼굴마비 이외에 귀의 통증과 피부 병변이 동반되고, 어지럼증, 청력소실, 이명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의 말초성 얼굴신경마비의 원인으로는 외상, 골절에 의한 얼굴신경의 손상, 종양에 의한 얼굴신경의 압박, 중이염과 같은 감염의 합병증 등이 있습니다.  

개요-경과 및 예후

말초성 얼굴신경마비의 경우는 초기에 정도가 심하지 않고 치료를 일찍 시작하면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수 주 경과 후 회복되기 시작하여, 약 80~90%의 환자가 거의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얼굴마비가 발생하였을 경우 마비의 원인이 중추성인지 말초성인지 확인해야 하며, 말초성의 경우에도 치료를 일찍 시작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마비가 발생하였을 경우 가능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말초성 얼굴신경마비는 눈감기와 이마에 주름잡기가 불가능합니다. 말초성 얼굴신경마비의 경우에는 얼굴마비 외에 눈물이 감소되거나 음식 맛을 느끼지 못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청력의 소실은 없지만, 오히려 소리가 비정상적으로 크게 들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말초성 얼굴신경마비의 가장 흔한 원인인 벨마비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비가 발생하기 전 귀 뒷부분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흔합니다. 

- 이마에 주름을 잡기가 어렵습니다.눈을 감기가 어렵습니다. 

- 눈물이 많아지거나 적어질 수 있으며, 눈이 뻑뻑해지고 충혈될 수 있습니다. 

- 웃을 때 입꼬리가 정상적인 부위로만 당겨 올라가기 때문에 입이 돌아간 듯이 보입니다. 

- 양치질이나 식사할 때 마비된 쪽으로 침이나 음식물을 흘리게 됩니다. 

- 한 쪽 귀로 소리가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한 쪽 혀는 음식 맛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말초성 얼굴신경마비의 경우는 증상 발생 후 점점 심해져서 대개 3일 정도 지나야 마비가 최고조에 이르며 1주일 동안 마비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급성 편측성 얼굴신경마비는 말초성 얼굴신경마비이며, 얼굴마비의 양상이 중추성인지 말초성인지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마에 주름을 잡아보세요’, ‘눈을 감아보세요’, ‘눈을 깜박여보세요’, ‘치아를 보여 주세요’ 등의 간단한 요청으로 중추성과 말초성을 구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뇌 MRI 검사는 말초성 얼굴신경마비의 진단에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얼굴마비의 양상이 중추성이거나, 다른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되었을 경우, 마비의 호전이 전혀 없는 경우는 뇌나 얼굴신경의 주행 경로에 다른 병변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뇌 MRI 검사가 필요합니다. 흔히 근전도검사라고 불리는 전기진단학적 검사는 병변 부위의 확인과 심한 정도, 예후를 예측하기 위하여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치료-약물 치료

말초성 얼굴신경마비의 치료에 가장 기본이 되는 약제는 부신피질호르몬제입니다. 증상 발생 후 7~10일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비교적 안전한 치료제입니다. 신경의 염증과 부종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좁은 뼈 사이 터널을 통과하는 얼굴신경의 손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3일 이내에 바이러스 치료제를 병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더욱이 람세이 헌트(Ramsay-Hunt) 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대상포진의 치료에 준해서 항바이러스 제제를 사용합니다. 

치료-비약물 치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술적 치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 눈을 감지 못해서 발생하기 쉬운 각막염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 전기자극요법 등의 재활 치료를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728x90

'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각이상(색맹) 증상과 치료 방법  (0) 2023.05.22
추간판탈출증(디스크) 증상과 치료 방법  (0) 2023.05.22
복부 비만의 원인  (0) 2023.05.19
살쪄서 나온 뱃살 어떻게?  (0) 2023.05.19
심근경색 증상  (0) 2023.05.18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