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소나무순나방

소나무순나방

성충 수컷의 더듬이는 섬모성이다. 날개 편 길이는 13~18mm이다. 앞날개의 바탕색은 회색빛이고, 날개 기부 절반은 갈회색이 섞여 있고, 녹슨 황토색 또는 엷은 녹갈색으로 전연선은 잘 구분되지 않거나, 쇠퇴하여 있다. 암컷의 내횡대는 모두 존재하며, 뚜렷하다. 무늬는 갈색이고, 날개의 말단 쪽으로 녹색빛을 띠며, 암컷에서 뚜렷하고, 수컷에서는 분산되어 있다. 연모는 날개 바탕색과 같은 색을 띠지만, 기부와 말단 쪽으로 갈회색을 띤다. 뒷날개는 크림빛 갈색이다. 암컷은 회갈색이고 연모는 엷다. 수컷 생식기 덮개판의 꼭대기는 넓고, 삼각형이다. 삭쿨루스는 길고 미부의 복측으로 둥글다. 파악판의 목은 넓고 짧으며, 중간에서 수직으로 접혀 있다. 쿠쿨루스의 기부에 절개된 부분은 둥글고, 손가락 모양의 돌기물이 있고, 매우 짧다. 암컷 생식기의 교미구판은 작고 타원형이다. 교미관기절편은 넓고, 뒤쪽으로 크고 좁은 경판이 있다. 2개의 작은 크기의 시그눔이 있다. 기주식물은 소나무류이다. 한국(미확인), 일본, 중국, 러시아, 유럽 등에 분포한다.

학명 Rhyacionia duplana (Hubner)
학명 Reddish Winged Tip Moth
목명/과명 나비목 / 잎말이나방과
분포 한국, 일본, 유럽

형태

성충의 앞날개 길이는 7mm 내외이며 다갈색이고 외연부는 적등색이다.

뒷날개는 앞날개에 비하여 폭이 넓고 암갈색이다.

유충의 몸길이는 12mm 내외이며 머리와 앞가슴 등판은 엷은 다갈색이고 몸은 등황색이다.

피해

소나무류의 새가지 속을 가해하여 신초 부위를 고사시킨다.

주로 새가지 만을 가해하고 2년생 이상의 가지에는 피해를 주지 않는다.

소나무 새가지 속을 가해하는 심식충류가 몇 종 있어 구분이 어렵고 이 해충의 피해가 비교적 많다.

제주도를 비롯한 남부지방에 피해가 심한 경향이다.

생태

연 1회 발생하며 주로 새가지 속에서 번데기로 월동한다.

성충은 이른 봄인 3월 하순∼4월 중순에 나타나 정아, 침엽, 엽초 등에 한개씩 산란한다.

알은 20여일 후에 부화하여 눈 또는 새가지 속을 파고 들어가 가해하며 한 새가지에 1마리가 가해하나 간혹 2마리가 가해하는 경우도 있다.

6월까지는 새가지 선단부속에서 식해하며 여기에서 송지로 단단한 고치를 만들고 유충태로 여름휴면을 한다.

9∼10월에 번데기가 되어 월동한다.

방제법

화학적 방제

- 사용가능한 농약 정보는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농약정보서비스(pis.rda.go.kr)에서 기주식물, 병해충명 등을 검색하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물적 방제

- 포식성 천적인 무당벌레류, 풀잠자리류, 거미류 등을 보호한다.

물리적 방제

- 유충이나 번데기가 들어있는 피해 신초를 채취하여 소각한다.

반응형

'자연 > 식물(해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갈피나무이  (0) 2023.12.07
큰솔알락명나방  (0) 2023.12.07
왕바구미  (0) 2023.12.07
솔여섯가시나무좀  (0) 2023.12.07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0) 2023.12.07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