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멀구슬나무

멀구슬나무

멀구슬나무는 주로 마을 민가 주변에 식재되거나 야생화되어 자라는 낙엽 활엽 큰 키나무입니다. 이 나무는 높이로 15m 정도까지 자라며, 나무껍질은 세로로 잘게 갈라진 어두운 갈색 또는 회흑색을 띱니다. 잎은 기수 2~3회 깃꼴겹잎으로 형성되며 길이는 80cm 정도이며, 가지 끝에 어긋나게 붙어 있습니다. 작은 잎은 난형 또는 타원형을 띠며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거나 깊이 파여 들어간 결각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잎자루는 길고 기부가 굵게 형성됩니다.

멀구슬나무의 꽃은 주로 5월에 연한 청자색으로 피는데, 가지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원추꽃차례로 달리게 됩니다. 꽃잎과 꽃받침의 조각은 각각 5개씩 존재합니다. 이 나무의 열매는 핵과로서 넓은 타원형을 띠며 9월에 황갈색으로 익게 되며, 겨울에도 열매가 달려있습니다.

멀구슬나무는 우리나라 전라남도, 경상남도, 제주도 등에 분포하며, 또한 일본, 타이완, 중국, 네팔, 인도, 히말라야, 태평양 도서,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등 다양한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이 나무는 정원수나 가로수로 심어지기도 하며, 근피와 열매는 약용으로 활용됩니다. 때로는 구주목이라고도 불립니다.

멀구슬나무

멀구슬나무의 효능

멀구슬나무는 한방에서 고련피와 천련자라는 약재로 사용되며,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멀구슬나무의 추출물은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고초아포간균 등에 대해 항균 작용을 하고, 단순 포진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항바이러스 작용을 합니다.

멀구슬나무의 뿌리껍질은 요충이나 회충을 제거하는 구충 작용을 하고, 피부염이나 옴 등의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멀구슬나무의 열매인 천련자는 간의 기를 잘 소통시켜 주어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불량이나 답답함을 완화하고,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멀구슬나무는 효능이 많지만, 독성도 있으므로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련피는 간질 환자에게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아동의 경우에는 용량을 엄격하게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고련피는 성질이 차서 몸이 차거나 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멀구슬나무 수피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