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왕벚나무

왕벚나무

왕벚나무는 장미목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로, 해발고도 450~850m 정도의 산지에서 주로 자라는 낙엽 활엽 큰 나무입니다. 이 나무는 높이로는 102~0m에 달할 수 있으며, 잎은 어긋나며 길이는 5~12cm, 폭은 3~6cm 정도입니다. 이 나무의 잎의 뒷면은 연한 녹색이며, 잎의 중간 부분을 따라 맥 위에는 털이 있습니다.

왕벚나무의 꽃은 3~4월 사이에 피는데, 잎이 피기 전에 짧은 가지 위에서 난 산방꽃차례에 3~6개씩 달립니다. 이 꽃은 붉은빛이 도는 흰색으로, 지름은 2~3cm 정도입니다. 꽃자루의 길이는 1.6~1.8cm 정도이며, 꽃받침통과 암술대에는 털이 있습니다.

이 나무의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5~6월 사이에 검게 익습니다. 왕벚나무의 잎은 올벚나무에 비해 넓은 타원형을 가지며, 끝이 급하게 뾰족해지고,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겹톱니가 있어서 쉽게 구분됩니다.

한라산과 전라남도 두륜산에 자생하는 왕벚나무는 한국 고유종으로서, 이 지역들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나무는 전국적으로 조경수나 관상용으로 식재되며 아름다운 꽃과 잎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왕벚나무

왕벚나무의 효능

약용 효과: 왕벚나무의 꽃 추출물은 항염, 항산화, 미백에 대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왕벚나무 꽃 추출물은 약 3배 정도의 히알루론산 분비 기능을 나타내며, 히알루론산 합성효소 중 히알루론산 합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HAS-2와 HAS-3 유전자 발현 실험에서 높은 유전자 발현을 보였습니다.

또한, 왕벚나무의 잎 추출물은 티로시나아제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어두운 피부톤과 노화방지 주범인 멜라닌 활성을 막아 피부 미백 및 톤업을 해준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 이러한 효능들은 주로 민간요법이나 전통적인 의학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과학적인 연구나 검증을 통해 확실한 효과가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연요법을 사용할 때에는 신중하게 접근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왕벚나무

 

반응형

'자연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벚나무, 벚나무의 효능  (0) 2023.09.24
산벚나무, 산벚나무의 효능  (0) 2023.09.24
매실나무, 매실나무의 효능  (0) 2023.09.23
복사나무, 복사나무의 효능  (0) 2023.09.22
앵도나무, 앵도나무의 효능  (0) 2023.09.22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