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Story

영춘화

영춘화

영춘화는 중국에서 기원한 낙엽 나무로, 주로 정원에서 관상용으로 기르는 식물입니다. 이 나무는 일반적으로 낙엽 수림이지만 때로는 상록성으로 성장하기도 합니다. 영춘화는 높이가 3~5m까지 자랍니다. 그 가지에는 좁은 날개가 있는데, 어떤 부분에서는 털도 조금 있습니다.

이 나무의 잎은 마주 나며, 작은 잎이 3~5개로 된 겹잎으로 형성됩니다. 이 작은 잎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길이는 0.7~2.2cm, 폭은 4~13mm 정도로 다양합니다. 잎의 밑부분은 쐐기 모양이고, 잎끝은 뾰족하거나 때로는 미끄럽거나 둔한 경우도 있으며, 가장자리는 주로 부드럽습니다.

영춘화의 꽃은 주로 3~4월에 화려한 노란색으로 핀다. 꽃들은 잎의 겨드랑이 또는 가끔 줄기 끝에 1개씩 매달려 있습니다. 꽃싸개잎은 난형 또는 피침형으로 형성되며, 길이는 3~8mm입니다. 꽃자루의 길이는 대략 23mm 정도입니다. 꽃받침은 녹색이며, 56개의 갈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꽃부리는 지름이 2.0~2.5cm이며, 5~6개의 갈래로 깊게 갈라져 있습니다.

영춘화는 주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 지역에서 식재되며, 중국 중부 이남 지역에서도 발견됩니다. 이 나무는 다른 개나리 속 식물들과 비교하여 작은 잎 35개로 된 겹잎과 56개로 갈라진 꽃부리를 가지고 있어서 쉽게 구분됩니다. 영춘화는 관상용으로 심어지며, 그 꽃은 향기로운 원료로 사용될 때도 있습니다. 때로 "봄맞이꽃나무"로도 불립니다.

 

영춘화 (출처:https://www.inaturalist.org/photos/266049360)

영춘화의 효능

영춘화는 땀을 나게 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해서 열을 떨어뜨리고 이뇨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두통, 소변볼 때 요도가 화끈거릴 때 사용합니다.

영춘화 잎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통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악성 종기나 피부염, 타박상, 외상 출혈에 사용합니다.

영춘화는 자연의 선물로서의 약초로서 다양한 문화에서 오랜 역사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영춘화는 신경계를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우울증이나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영춘화는 피부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춘화는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탄력을 높이고 주름을 예방합니다. 또한 피부염이나 여드름, 홍반증 등의 피부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 이러한 효능들은 주로 민간요법이나 전통적인 의학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과학적인 연구나 검증을 통해 확실한 효과가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연요법을 사용할 때에는 신중하게 접근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